Book Review

게임세대 내 아이와 소통하는 법

아래와 같이 후기를 대신함.

 

아이가 탭으로 게임을 하는데 사양이 낮다고 불만이다. 

하지만 오로지 게임만을 위해서 좋은 사양의 탭으로 바꿔주긴 좀 망설여졌는데...

어쩌자고 내가 이걸 읽어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새 탭이 들어올 예정이다. 

 

마크 트웨인은 톰 소여의 대사를 통해 핵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꼭 해야 하는 건 일이고, 할 필요가 없는것을 하는 건 놀이다.
애착 인형은 아이들의 생애 초기 소유물입니다. 자신의 분신과 같습니다. 세상이 낯설고 자신의 능력이 약하다고 믿을수록 중간대상에 대한 애착은 강해지기 마련입니다. 중간대상으로 게임과 게임 속 캐릭터도 마찬가지 기능을 합니다.
스트레스의 문제는 난이도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잘 다룰 수 있느냐의 통제감sense of control이 스트레스의 경중을 가르는 핵심이 됩니다.
결국 사람을 바꾸는 말은 '옳은 말'이 아닙니다. 자신의 편에서 나의 말에 귀 기울여 주고 존중해주는 '공감의 말'이 더 큰 효과를 줍니다.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옳은 말의 내용이 아니라 의도입니다. 부모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더라도 나를 통제하려고 저런 말을 한다고 생각하면 통제하려고 했던 아이의 행동만 오히려 더 견고해질 뿐이라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이런 변화를 '정교화된 사회 정체성 모델the Elaborated Social Identity Model'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간단히 요약하면, 선생님 앞에 있는 사람에게는 학생이라는 범주의 정체성이 부여되어 그에 맞는 행동을하고, 진압 경찰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폭도, 즉 진압 대상이라는 범주의 정체성이 주어져 이에 어울리는행위(폭력 등)가 일어난다는 설명입니다.
저희 집에서는 게임노트를 적고 있습니다. 승패와 인상 깊었던 게임 내용, 거기서 느낀 소감을 간단히 적습니다. 게임 기復는 정신적 대비 능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즐겨 하는 게임에서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소재를 모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지혜로운 부모라면 아이의 스토리텔링에 활용될 수 있는 경험들을 미리 정리하거나 적어둡니다. 부모가 할수 있는 지원이지요.